[회고] 정보처리기사 2023년 2회차 실기 평가회고

728x90

저는 2023년 2회차 실기를 7.22일에 응시했습니다

원래 계획대로라면 저는.. 기사 자격증 실기평가 기간인 7.22 ~ 8.6일 중에 제일 늦은 날짜에 시험보려고 계획중이였으나,

시험이 7.22일 하루에 다 몰아서 본다는것을 몰라서 응시하자마자 부랴부랴 실기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ㅠㅠ

저희 집은 천안이 아닌데, 집 가까운 응시장소가 인원이 다차서 최대한 멀지않은곳에서 응시장소를 정했습니다


<공부 방법>

0) 기본

 - 시험은 총 20문제로 각 5점씩 입니다. 합격은 12문제부터인 60점 이상이 합격입니다.

 

 - 그리고 실기 시험은 문제은행식이 아니므로 기출문제에서 비슷한 유형은 나와도

   똑같은 문제는 안나오닌까 기출을 외우는 행동을 절때로 하면 안됩니다

 

1) 저는 책을 사지 않았고, 유튜브 강의 + 수제비 카페 + 기출문제풀기를 반복했습니다.

기출문제 모아둔 곳 : https://complainrevolutionist.tistory.com/83 저는 이 분꺼를 정말 많이 애용했습니다

여기서 기출 단원별로 모아둔걸 1회씩 꼼꼼하게 풀어보며 개념정리를 하였습니다.

정리해둔 분 정말 고생하셨고 감사하게 잘 이용했습니다

 

 

1) 흥달쌤 유튜브 및 수제비카페

 흥달쌤 유튜브를 통해 기출 해설을 완벽하게 잘 들었으며, 쌤이 설명을 정말 깔끔하게 잘해주십니다 강추 입니다!!!

 그리고 수제비카페 회원가입 후 여러 자료들을 얻었으며, 추가로 기출해설 및 모의평가 등등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.

 흥달쌤 : https://www.youtube.com/@HeungSsaem

 

흥달쌤

흥달쌤과 함께하는 IT 채널입니다.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관련된 강의 및 실무 노하우, 프로그래밍 언어(JAVA, C언어, Python) 특강 등이 진행됩니다. 앞으로 진행 예정인 동영상은 IT 관련된 이야기

www.youtube.com

 

수제비 : https://www.youtube.com/@soojebi

 

수제비

수제비(수험생 입장에서 제대로 쓴 비법서) IT 채널입니다! 정보처리기사 / 정보처리산업기사 / 빅데이터 분석기사 / 전자계산기 조직응용기사 / SQLD / ADsP 등 다양한 분야의 자격증에 대해 학습에

www.youtube.com

이 두가지 유튜브를 정말 많이 애용했습니다.


아쉽게도 저는 가채점 결과 10~11문제 맞은것 같습니다ㅠㅠ몇개 기억이 안나는 답안들이있어서

제발 맞췄기를 기도하면서 시험이 끝난 하루뒤에 글을 써봅니다.

 

시험문제는 평소보다 난이도가 있었다고 시험본 분들이 많이 이야기를 하는 것 같습니다. 

시험 출제위원들이 23년부터는 실무형에 맞춰서 문제를 많이 내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.

 

 

요번 2023년 2회차 실기문제 유형

1) DB -> 3문제(sql2개, 데이터모델)

2) S/W 공학문제 -> 4문제

3)정보보안 -> 2문제

4)네트워크 -> 2문제

5) 프로그래밍 -> 9문제 (자바4?C언어3? 파이썬2?) 이렇게 출제된걸로 기억합니다 아니면 자바3 C언어4 


이렇게 문제가 출제가 되었습니다.

이제부터 실기 유형은 프로그래밍 문제는8,9 문제는 출제된다고 생각하고 공부를 임해야 할 것 같습니다.

처음 실기를 봐 보면서 문제가 어떤식으로 나오는지는 확실히 감을 잡았고,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도 알았습니다.

 

그리고 프로그래밍, 데이터베이스 문제들은 꼭 열심히 공부를 해야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.

 

그리고 보안 및 네트워크 파트는 너무 깊게 공부를 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는게 시험 변별력을 내기 위한 문제들이

대부분 이쪽에서 많이 출제가 된다고 생각이들어서, 이 부분은 간단한 용어 정리들만 해두고 나머지 시간에 

시험에 자주나오는 DB, UML모델링, 디자인패턴, 테스트 등등을 더 꼼꼼하게 공부했으면 합니다.


아쉽게도 시험에 떨어진것 같지만 그래도 공부를 함으로써 저한테도 도움이 되는게 많았습니다.

 

저는 Coder가 되는게 아닌 s/w개발자 가 될 것이기 때문에, 정보처리기사 공부 내용들은 언제가는 알아야할 내용이라고 

생각이 듭니다. 그래서 공부하는 마음가짐에도 동기부여가 많이 되었습니다.

10월 초에 3회차 실기가 있으니 그때는 꼭 1,2문제 차이로 떨어지지 않고, 1,2문제 더 맞추기 위해서 꾸준히 공부하고

노력할 예정입니다. 감사합니다. 

728x90